내가 하고싶은 것!/취준

2022년 1월 SW개발병 지원 및 면접 질문

hyelie 2022. 10. 5. 10:33

취업 해야하니까 SW개발병에 지원했다.

일단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활동 있고, 3학년 수료(4학년 재학), 정보처리기사로 38점을 받았고 1차 합격했다.

글 작성날인 11월 12일에 면접자들 만나서 이야기 해 본 결과, 커트가 36점 정도인 것 같다. 35점인 어떤 분은 1차 떨어졌는데 면접포기 한 분이 있어서 추가합격 했다고 한다.

면접 준비는 평소대로 한 것 같다. 자기소개나 장단점 등 기본적인 신상, 군대니까 안보관이나 친화력 등, CS쪽 지식, 내가 한 플젝에 대한 내용 등을 준비했다.

 

 

 

면접 질문

- 자기소개

나는 안 물어봤다. 포트폴리오를 내서 그런가?

 

- 지원동기

코딩을 제일 잘하고, 제일 잘 하는 걸 군대에서도 이어나가고 싶고, 내 개발이 육군에 긍정적으로 작용했으면 좋겠다. 또한 지원에 가산이 있는 SW마에스트로 활동을 하기도 했다. 이렇듯 목표를 위해 할 수 있는 것은 모두 한다는 성격이 있어서 합격 후에도 잘 할 것이라고 대답했다.

 

- 단점

듀데이트가 다가올 때나 긴장될 때 내 능력을 잘 발휘하지 못한다고 했다. 극복하기 위해 시간관리를 열심히 해서 듀 적어도 2일 전에는 끝낸다고 말했다.

- 만약 마감이 급한 상황이 온다면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밤새더라도 끝낸다고 대답했다.

 

- 자신있는 프로젝트 소개

포폴에 적은 비즈킥스를 소개했다. Spring으로 web backend server를 만들었다고 했다.

 

- AOP와 IOC에 대해 설명하시오

AOP는 준비한 게 있어서 잘 설명했는데, IOC는 제어의 역전이라는 것만 말했다. DI는 공부했는데 IOC가 나와서 헷갈렸다. 분명 준비할 때는 framework vs library 차이를 공부할 때 flow를 framework가 쥐고 있다, 이것이 IOC라고 한다, 이후에 DI에 대해 설명하면 됐었는데 아쉽다.

 

- 영속성이란

찾아보니 객체가 영구적으로 저장되는 공간이라고 한다. JPA의 경우에는 객체, entity로써 db를 저장하는데 이 객체들이 저장되는 공간이라고 답했어야 했다. 나는 DB의 캐시같은 느낌, 성능을 위한 공간이라 답했다 ㅋㅋㅋ

 

- 스프링 mvc에 대해 설명하시오

MVC에 대한 것을 설명했다. model은 값이 저장되는 공간, view는 사용자가 보는 화면, controller는 사용자가 model을 수정하는 방법이라고 답했다. spring의 경우에는 내가 view를 안 쓰다 보니 mvc와는 조금 다르다고 답했다. 다만 controller, service, repository를 만들어서 API 서버를 만든 방식을 소개했다.

 

- 구글최고관리자가 된다면 어떤 것을 만들고 싶은가?

사람을 도와주는, 이롭게 하는 행위를 하고 싶다. 예를 들어 사람의 이동방향을 안다면 트래픽 분산, 기호를 안다면 해당 산업을 발전시키던가 등.

 

- 부당한명령이 내려온 경우에 어떻게 할 것인가?

해당 선임을 먼저 설득해 본다. 바뀌지 않는다면 일단 따르고, 개인적으로 해결할 것 같다. 불법인 명령이라면 조금 직급이 더 높은 분께 조용히 말해 행동함과 동시에 해당 선임/상사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 원하는 업무를 안 시킨다면?

개발병은 개발을 시키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래서 개발을 시키지 않는다면 내가 뭔가 부족하다라고 생각할 것 같다. 그래서 일과 이후 자기계발 시간에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충분히 보완했다고 생각하면 선임이나 상사에게 작은 일부터 조금씩 해 나가면서 제 몫을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스트레스 관리법?

그냥 잔다.

 

- 야근하고 출근해야 하는 경우에 어떻게 관리할 건지?

일이 먼저다. 참는다고 답했다.

 

- 적은 돈을 받고 군대 오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현재 대한민국은 휴전국가이기 때문에 대한민국 남성이라면 당연히 와야 한다고 답했다.

 

- 좋아하는스포츠

농구. 축구는 개발이어서 골키퍼 한다고 답했더니 개발도 수요가 있다고 말씀하셨다 ㅋㅋ

 

이렇게 보니 개발쪽 지식에서 CS쪽을 물었으면 더 잘 답할 수 있었을 건데, 포폴에 spring을 적어놨다보니 spring쪽을 거의 물어봤다. 근데 대답을 잘 못해서,, 좀 조진 것 같다...

 

다른 조에서는

 

- cookie vs session의 차이점 등을 물어봤다.

 

 

 

마지막으로...

나는 1월 1명, 2월 2명, 3월 1명 이렇게 총 4명을 뽑는다고 명시되어 있었고 지원 할 때 입내 시기를 선택했기 때문에 1월 군번끼리 경쟁, 2월 군번끼리 경쟁 이렇게 할 줄 알았는데 1차를 패스한 13명 중 4명만 합격한다고 한다. 입대 시기는 크게 상관없는 것 같다...

또 면접관은 총 6분이서 들어오셨다! 그리고 나는 1시간 일찍 도착했는데,, 문이 안 열려 있어서 40분정도를 밖에서 기다렸다. 30분정도 일찍 가는 게 좋은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