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github.com/osamhack2022/APP_Meerkat_IQDan
후기
거의 1달간 아무것도 안하고 코딩만 한 것 같다. 하면서 재밌었고, 엄청 많이 배우기도 했다.
조금만 생각해 봐도
- git
- git branch 전략, commit message 협업 방식, git push flow(stash-fetch-rebase)
- commit template
- react-native
- hooks, state, component, re-rendering 등 react native의 working 방식
- expo
- typescript
- node.js
- node.js의 MVC 구조, env를 이용한 배포
- socket.io
- 채팅 앱의 동작 방식
- ORM
- prisma
- 보안
- 종단간 암호화(E2EE), 디피-헬만 알고리즘, 암호화 알고리즘 원리
- 디자인
- 앱 UI 디자인, PPT 등등 레퍼런스 찾아보고, 같이 GAN하면서 수준이 좀 오른 것 같다.
- 명세
- API 명세 템플릿 구체화
풀스택으로 FE, BE에 상관없이 모든 것에 기여했고, Readme나 Wiki, API 명세 등 문서화도 착실하고 깔끔하게 했다. PPT 작성에도 관여했고,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조금 성장한 것 같다.
하면서 자신감도 많이 붙었다. 내 지론 중 하나는 "하는 건 귀찮을지라도, 내가 해서 안 되는 건 없다"이다.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팀 디자이너에게 칭찬도 많이 들었고, 구현하는 방식에서도 오랜 시간을 사용했을지언정 깔끔한 코드를 짰다고 생각한다. React Native는 처음 사용하는 것이었지만 거의 3일만에 적응해서 코드를 짰고, 팀장에게 좋은 이야기도 많이 들었다.
그리고 열의. 재밌었고, 재밌었던 만큼 내가 하고 싶었던 것들을 전부 다 이뤄냈다.